• 연구
  • 양자광학/극고속광학
양자광학/극고속광학
  • 양자광학극고속광학
    얽힘상태의 단일광자를 모으기 위한 광학계와 생성된 광자쌍 링
  • 양자광학극고속광학
    디지털 홀로그래피 시스템과 복원도
  • 양자광학극고속광학
    나노 공정으로 제작된 실리콘 구조물과 포토닉스 광소자
  • 양자광학극고속광학
    극초단 광 펄스와 물질과의 강한 상호작용

광학은 빛 또는 빛과 물질과의 상호작용에 대한 학문 분야이고 물리학, 전자기학, 화학, 재료 등 여러 분야와 융합을 통해 계속 발전하고 있습니다. 생명체에서부터 우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 응용되고 광섬유통신과 레이저 홀로그래피와 같이 여러분 일상 생활에 밀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광범위한 광학의 연구 분야에서 우리 물리학과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연구분야
   
극고속 광학  ULTRAFAST OPTICS (김동언)
시간폭이 팸토초(10^-15)초 또는 아토초(10^-18)초인 극초단 광 펄스를 이용하여 극초단 시간 영역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동역학 현상을 탐구할 수 있다. CENTER FOR ATTOSECOND SCIENCE AND TECHNOLOGY 연구실에서는 극초단 광원을 개발하고 활용하여, 원자, 분자, 나노 구조체에서, 극초단 시간에 일어나는 물질의 현상, 전자 동역학을 연구하며, 또한 light-wave electronics ( 광파 전자학 )이라는 새로운 기술을 열어가고 있다.
 
양자정보 QUANTUM INFORMATION SCIENCE (김윤호)

양자역학의 중첩(SUPERPOSITION)과 얽힘(ENTANGLEMENT)를 이용하면 고전정보의 기본단위(bit)인 0 또는 1가 아닌 0과 1의 양자중첩상태 (QUBIT) 로 기술할 수 있고, 이를 이용하여 양자컴퓨팅이나 양자시뮬레이션 고리고 양자암호와 같이 고전적으로는 불가능한 전산, 통신프로토콜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 QUANTUM OPTICS & QUANTUM INFORMATION 연구실에서는 빛의 기본 단위인 광자를 이용하여 양자얽힘상태, 양자이미징, 양자정보와 같은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극저온 양자기체 ULTRACOLD QUANTUM GASES (박지우)

양자 시뮬레이터 및 양자 컴퓨터와 같이 고전적 기술의 한계를 뛰어넘는 새로운 양자 기술의 개발을 위해서는, 결맞음 성질 (coherence)이 우수하고 고도로 제어 가능 한 양자 다체계의 생성이 핵심적이다. 우리 극저온 양자기체 연구실은 초고진공 환경에서 나노 켈빈 (nano-Kelvin)의 온도까지 냉각된 원자 및 분자 기체를 생성해 물리학의 여러 난제들에 대한 양자 시뮬레이션을 수행할 뿐만 아니라 큐빗 수의 확장이 용이한 새로운 분자 기반의 양자컴퓨팅 플랫폼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양자-나노포토닉스 NANO-PHOTONICS (신희득)

빛이 나노스캐일의 구조물 안에서는 양자적 / 비선형적 상호작용을 일으켜 기존에 볼 수 없었던 새로운 물리적 현상을 일으킨다. QUANTUM NANO-PHOTONICS 연구실에서는 직접 나노공정을 통애 초소형 나노 광소자를 디자인 및 제작하여 양자광자쌍을 생성하고 고 상태를 조작할 수 있는 양자 광집적회로를 개발하여 양자암호통신 등에 활용하려 한다. 또한 나노광소자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비선형 현상(브릴루앙산란, 라만산란, OPTOMECHANICS 등)에 대한 연구도 진행하고 있다.

 

초분해 이미징 및 분광학 SUPER-RESOLUTION IMAGING & SPECTROSCOPY (박경덕)

빛의 회절한계를 극복하는 초분해 (<10 nm) 현미경과 분광법을 개발하여 기존 공간분해능 한계로 관찰하지 못하던 새로운 물리적 현상을 규명한다. 장비 개발 측면에서는 기존 근접장 현미경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새로운 optical instrumentation을 추구하며, 특성 규명 측면에서는 주로 저차원 양자물질의 나노스케일 영역에서 새로이 발현하는 물리적 특성, 물질 속에 존재하는 다양한 준입자의 거동 등을 규명한다. 또한, 빛과 물질의 강한 상호작용에서 생성되는 새로운 종류의 준입자의 양자광학적 특성을 탐구한다.​

 

응집 물질의 초고속 현상 및 물성 제어 (김희재)

고체 (양자) 물질을 구성하는 요소들, 즉 전하, 스핀, 오비탈, 격자 구조, 그리고 위상 상태 간의 상호작용과 그로 인한 초고속 현상들을 탐구하고 물질의 기능적 특성을 초고속/초정밀하게 제어한다. 다양한 자유도 간의 상호작용을 연구하기 위해 펨토초 광 펄스 (THz 에서 X선 범위까지) 시간 분해 기술을 개발, 사용한다. 연구의 초점은 강한 상관 관계가 있는 전자 시스템, 위상 물질, 유기 반도체를 포함하며, 이들의 물성을 강한 장 광펄스를 개발, 활용하여 초고속으로 제어함으로 새로운 물질상 및 기능을 연구한다.

 

 

교수진



연구교수


연구원
top_btn
logo_mobile close_mobile